얼짱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
글쓴이 : 관리자 (2011.09.23) 조회수 : 4717
첨부파일 : 110.jpg

톡톡 튀는 개성을 지닌 얼짱들이 뜨고 있다. 얼짱 출신 연예인으로 이름을 알린 여자 연예인들은 인터넷 얼짱이라는 타이틀로 더욱 친숙하다. 케이블 채널 코미디TV의 ‘얼짱시대’또한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 등장해 큰 인기를 모으며 현재 ‘얼짱시대5’까지 방영중에 있다.

이처럼 예쁘고 멋진 일반인, 얼짱이라 불리는 이들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연예인과 얼짱 모두 예쁘고 잘생긴 외모, 멋진 몸매 등으로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연예인의 경우 대중 속에 섞여있지 않은 느낌이 강하다. 드라마 속 모습이나 노래하는 모습 등을 TV를 통해 접하게 되는 연예인은 우리 전혀 다른 세계에서 살고 있다는 기분이 강하게 들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얼짱이라 불리는 일반인들은 대중 안에 속해 있는 느낌이다. 교복을 입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모습 등 일상적인 모습들이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친구, 언니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얼짱의 이런 모습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보여지기 때문에 더욱 친근하게 느끼며 동질감을 불러일으키기까지 한다. 쇼핑몰 피팅 모델로 일반인 얼짱 출신을 선호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으며 이제는 자연스럽게 얼짱 마케팅으로까지 활용되고 있다.

자연스럽고 친근한 이미지를 갖게 하는 ‘얼짱 효과’가 얼마나 큰 파급력을 보여주는지 입증하기라도 하듯, 실제로 한 연예인은 TV 예능 프로그램 인터뷰를 통해 “기획사에서 신인인 자신을 알리기 위해 얼짱 카페에 가입했다”라고 고백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쇼핑몰 피팅 모델뿐만 아니라 얼짱 선발대회 등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황정음 닮은꼴로 주목을 받고 있는 얼짱 ‘유현진’도 연세진 성형외과의 메인 모델로 발탁되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코미디TV ‘얼짱시대2’에 출연해 또렷한 이목구비와 깨끗한 동안 이미지로 인기를 모아온 얼짱 유현진은, 연세진 성형외과 메인 모델 활동을 통해 풋풋한 소녀 같은 이미지와 친근한 모습을 보여주며 다양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할 예정이다.

연세진 성형외과 이상석 대표원장은 얼짱 유현진을 메인 모델로 발탁한 것에 대해 “얼짱 유현진은 젊은 여성들이라는 정확한 타겟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인물이다. 귀엽고 편안한 이미지로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친근감 있게 만들 수 있으며, 연예인처럼 이미지가 굳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자유롭게 변화하는 모습을 선보일 수 있어 모델로 발탁하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